장례관리사, 장례지도사 시험일정 및 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과목, 연봉


   


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안내


최근 납골당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함에 따라 사설 납골당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각 대학에도 장례학과가 신설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또한 최근 노인 관련 사업중 상조회사가 증가함에 다라 장례지도사 자격증의 수요와 역할 모두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 규모 1조원에 전국 400여개 업체, 회원수 300여만명, 고객납입금 6300억원 이상...

이것이 상조회사의 현주소 입니다. 2000년대 초반에만 해도 100여개의 중수규모 장의사가 사나재해 있는 정도였지만 지금은 전국망을 가진 대형회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조업을 본격적으로 산업화하기 위해 국회에서 '상조업법' 이 논의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항들이 장례지도사자격증 전망 을 보여주고 있는 증거라 할수 있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시험일정


장례관리사 시험일정 은 1년에 2회 실시됩니다. ( 상반기, 하반기 )

※ 좀 더 자세한 장례지도사시험일정 은 본문 하단의 자격증지원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자세한 시험일정을 알려드립니다!


   


장례지도사 시험과목


◆ 장례지도사시험과목 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1차 필기시험

 장례학개론

 25문항

 총 75문항

4지 선다형 객관식

 장례행정 및 관계법규

 25문항

 공중보건학

 25문항

 2차 실기시험

 상장례 실무의 이론과 실제 (수시, 염좌 설치 및 초혼, 염습, 입관 등)


※ 합격기준 : 1, 2차 평균 60점 이상 합격 (절대평가)



장례지도사 연봉

 
※ 아래 수치는 장례상담원이 포함된 수치입니다. (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 )

 구분

단위

 금액

 비고

 상위 25%

 월

 333.3/만원

 

 하위 25%

 월

 166.7/만원

 

 평균

 월

 234.9/만원

 



◆ 장례지도사 연봉 (월급)은 2400-3000만원대 형성, 월급으로 환산 월220~280만원선

장례지도사연봉 의 경우 알려진 만큼 생각보다 수입이 많지 않다고 한다. 개인사업을 하면 많이 벌겠지만 일단 병원 직영은 많이 받지 못한다고 한다.

대부분 계약직으로 재학생은 장례관리사 연봉 2000정도, 졸업한 경우는 2400만원 정도 경력자는 3000만원 정도에서 연봉이 형성된다고 한다.

언제 상 당할 일이 몰라 항상 대기해야 하며 상조회사의 경우 계약직은 1800만원 정도에서 연봉이 형성된다고 한다. 보통 2년제에서 시작했다가 지금은 서라벌대 대전보건대 창원전문대 을지대학교 정도가 형성되어 있다.

예전에 한성대학교 다니다가 서울보건대 장례지도학과로 간 지인이 있었는데 그만큼 시대가 요구하는 학과이고 자본에 대한 수요가 몰리는 학과일지도 모른다.


   


장례지도사 (장례관리사) 전망

 
최근 납골당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함에 따라 사설 납골당이 증가하고있으며, 이에 발맞춰 대학에서도 장례학과가 신설되고있습니다 ( 명지대, 서울보건전문대, 대전보건전문대, 동국대 등 ) 또한 최근 노인관련 사업중 상조회사가 증가함에 따라 장례지도사의 수요와 역할이 증가할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장례지도사전망 은 매우 밝다고 하겠습니다.

 ※ 취업처

- 공영 장례식장
-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 상조회사
- 실버관련 회사 창업



 장례지도사 업무


◆ 장례지도사 업무 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례상담

 시신관리

 의례지도

 장례 행정관리

 ˚ 사망접수 및 확인
 ˚ 장례일정 확정
 ˚ 장례절차 및 방법안내
 ˚ 물품상담 및 안내

 ˚ 위생처리 및 관리
 ˚ 수시
 ˚ 염습 및 입관
 ˚ 발인 및 운구
 ˚ 개장 및 이장

 ˚ 빈소 설치
 ˚ 호상 및 조문 예절 지도
 ˚ 성복하기
 ˚ 종교별 장례지도

 ˚ 행정 절차안내
 ˚ 장례 후 의례안내



장례지도사 시험 정보

 
※ 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 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하단의 자격증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아보세요!
    장례관리사, 장례지도사 시험일정 및 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과목, 연봉 에 관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드린다고 합니다.




장례지도사 시험일정 상세안내 및 관련자료 무상지원받기 [무료신청]
(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자료를 지원받는 자격증지원센터로 이동됩니다! 무료자료를 신청해보세요! )